티스토리 뷰


1강에 이어 이렇게 2강으로 다시 인사드립니다.
1강에서는 도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도메인은 무엇인가요? 라고 물어본다면 이제 쉽게 대답 하실 수 있겠지요^^

정리하자면 도메인을 IP로 바꾸고 그곳에 접속하게 된다 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럼 도메인을 IP로 바꾼다는 것을 가정으로 하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도메인을 산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제가 도메인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abcd.com 을 말이지요^^
근데 이것을 111.222.122.33 이 주소로 연결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이 이곳으로 접속을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요?

또 반대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친구가 abcd.com 이라는 주소를 샀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를 오픈했다네요. 접속을 하고자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은 abcd.com 이라는 주소 뿐입니다. 그럼 어떻게 친구의 아이피를 알고 접속을 할 수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모든 컴퓨터에 도메인이 하나 생길때 마다 그 주소를 모든 컴퓨터에 전달 해 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네임서버 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네임서버는 무엇일까요?
쉽게 말하면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도메인 주소를 IP주소로 변경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서버를 일컫는 말 입니다.


어떻게요?

각 도메인은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IP주소로 바꿔 줄 네임서버를 가지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그 네임서버 정보를 알 수 있을까요?

제 도메인인 "nonamex.kr" 을 가지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whois 라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하여 그림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소 : http://www.whois.kr




자 입력하셨으면 서치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자 위에 정보를 확인해보시면 1차 네임서버 정보, 2차 네임서버 정보 등이 출력됩니다.
저는 dnsever 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ns43.dnsever.com 등의 네임서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네임서버에서 제 IP를 설정하면 제 IP로 접속을 하게 되는 것이겠지요^^

사실 따지고보면 1차,2차,3차.. 네임서버들은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사실 컴퓨터가 실제로 접속할 시에는 1차 네임서버로 무조건 가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의 응답에 가장 빨리 응답했던 서버로 보내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대비용으로는 모든 네임서버를 입력하는 것이 좋겠지요.

자, 그럼 추가적으로 내 홈페이지를 제대로 설정했는데 접속이 되지 않는다! 이것의 해결 방법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이 되지 않아요!
첫번째로 확인해 볼 것이 있습니다.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말입니다.
네임서버가 위에서 조회한 것 처럼 올바르게 조회 되신다면 네임서버는 올바르게 설정이 된 것입니다.

두번째로 확인할 것은 네임서버에 레코드 설정이 올바르게 되었는지 입니다.
네임서버는 도메인주소를 IP주소로 변경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변경할 IP주소를 올바르게 입력해 줘야 합니다.
이것을 레코드라고 하는데 흔히 사용하는 레코드의 종류로는 A레코드, MX레코드, CNAME 레코드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이 도메인 주소를 이 IP주소로 연결해주세요. 라고 하는 경우에는 A레코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 이부분은 나중에 따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번째 과정에서 네임서버에 올바르게 들어가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아래의 방법이 있으니 잘 따라해주세요! ^^

일단 이론상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네임서버 설정을 마친 후에 전세계 모든 네임서버에 해당 정보를 업데이트 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이에 걸리는 시간이 길게는 하루 이틀까지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꼭 명심해주시고요. 이런 과정 속에서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조차 모르고 이틀기다린 후에 안되면 다시 설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아래 과정을 필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우리는 네임서버에 접속해서 내 도메인 주소를 입력할 것 입니다. 그럼 그에 해당하는 주소를 리턴해주겠지요.
그럼 해봅시다.
[시작->실행->cmd 엔터]  이것을 잘 모르신다면 [시작->보조프로그램->명령프롬프트] 를 실행해주세요.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위와 같이 nslookup 을 입력하시고 엔터를 쳐 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입력할 수 있는 > 꺽쇠 표시가 나옵니다.!

이곳에 이제 입력을 하겠습니다. 내가 설정한 네임서버 주소. 즉 저는 ns43.dnsever.com 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반드시 조회하려고 하는 도메인의 네임서버 주소를 입력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저는 nonamex.kr 의 주소를 조회해 보고자 하므로 nonamex.kr의 1차 네임서버 주소인 ns43.dnsever.com 을 조회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server [조회할 네임서버 주소]
즉,
> server ns43.dnsever.com


그럼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자, 이제 물어볼 서버를 설정했습니다. 그럼 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 볼까요?
nonamex.kr 입력들어갑니다! ^^




자, 그럼 해당 주소가 출력됩니다. IP주소는 114.108.132.165로 설정이 되어있네요!
그럼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볼까요? ^^



요번에는 121.254.206.21 을 반환 했네요^^ 티스토리의 아이피 주소인 듯 합니다! ^^
물론 제가 설정한 주소겠지요!


자, 이제 네임서버가 어떤 역할을 하시는지 아시겠지요?
아참, 하나 잊고 넘어갈뻔 했네요! 이런 주소는 변경하고 몇분 지나지 않았을때 server 명령어로 네임서버를 고정시키지 않으면 네트워크에 기본 등록된 네임서버로 가서 질의를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메가패스를 사용하시는 경우 168.126.63.1 또는 2 의 KT 네임서버에 가서 질문을 하게 됩니다.
그럼 내 도메인의 네임서버는 ns43.dnsever.com 인데 이곳에 설정을 바꿔주었기 때문에(직접 KT네임서버의 설정을 바꿔주지 않았으므로) KT에 질의를 하면 올바르지 않은 답이 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전파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설정을 바로 했어도 최대 이틀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설정되었는지를 알아보려면 server 명령어를 이용해 ns43.dnsever.com 에 질의를 하겠다 라고 설정을 하신 후에 입력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냥 질의를 하셨을 때와 내 도메인의 네임서버로 질의를 했을 때의 결과 값이 다르다면 전파에 걸리는 시간을 기다리시면 되겠지요. 하지만 IP설정이 모두 완료 되었을 때 접속이 안되신다면 서버의 설정을 다시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제 어느 정도의 문제는 파악 하실 수 있으시겠지요?

화이팅입니다! ㅎㅎ

2강을 여기까지 마치고, 다음 강에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추가적으로 말씀 드리면 일부 시스템에서는
nslookup 시에 nonamex.kr 만 입력하시지 마시고 도메인 맨 끝에 "." 을 더 붙이시고 조회하셔야 합니다.

> nonamex.kr.

이렇게 말이지요^^ 참고하세요.